08

2016-Jul

화학섬유의 특징

작성자: 관리자 IP ADRESS: *.162.77.237 조회 수: 175

(1) 화학섬유(化學纖維)

 

화학섬유는 목재나 석탄, 석유 등을 원료로 해서 인공적으로 화학처리를 거쳐서 섬유의 형태로 만든 것이다.

 

① 재생섬유(再生纖維)

 

이 섬유는 목재의 펄프나 린터(목화를 딴 후에 남은 섬유질) 등에 함유된 천연섬유소(셀루로스)를 약품에 의해 녹여서 장섬유의 형태로 만든 것이며 성분은 면이나 마와 거의 같으나 강도가 약간 떨어진다.

 

(a) 레 이 온(rayon)

물에 젖으면 강도가 저하되지만 감촉이 좋고 흡수성이 크고, 염색성이 좋으며 다른 섬유와· 잘 어울리므로 혼방 교직에 적합하고 안감으로도 많이 쓰인다.

 

(b) 폴리노직

레이온의 결점이 되는 내수성(耐水性), 내알칼리성을 개량한 것으로 면과 같은 용도에 이용되고 있다.

 

(c) 큐프라

레이온보다 가늘고 튼튼하여 우아한 광택과 부드러운 촉감을 가지고 있다.

 

(d) 리오셀(텐셀)

 

② 반합성섬유(半合成纖維)

 

천연의 섬유소에 화학적으로 초산을 결합시킨 것.

아세테이트, 트리아세테이트 등과 천연 단백에 아크릴로니트릴을 화학적으로 결합시킨 (프로믹스) 것이다.

 

(a) 아세테이트

견과 같은 광택과 촉감을 가지며 발색성(發色性)이 뛰어나고 마찰이나 당김에는 약하나 탄성이 풍부하고, 또한 가볍고 흡수성이 적으며 내열성이 나쁘고 다리미 얼룩이 잘 남는다. 아세톤, 신나 등에 약하고 땀이나 가스에 변퇴색 되기 쉽다.

 

(b) 트리아세테이트

천연의 섬유소에 결합되어 있는 초산의 분량이 아세테이트보다 좀 많은 것으로 아세테이트보다 약품이나 열에 대하여 저항성이 있다.

 

(c) 프로믹스

광택과 폼이 견과 비슷하여 염색성도 좋으며 동식물의 섬유보다 가볍고 흡수성도 적고 견에 비하여 빛이나 습기에 의한 황변은 잘 되지 않는다.

 

③ 합성섬유

 

합성섬유는 석유, 천연가스, 석탄 등의 원료를 화학적인 수단으로 합성해서 고분자화합물로 만든 후 섬유형으로 방사(紡絲)한 것이다.

 

합성섬유 공통의 일반적 성질로서는 강하고 가볍고 따뜻하며 열가소성(熱可塑性=彈性限界를 넘는 힘을 가했을 때 그 힘은 없어져도 변형이 그대로 남는 성질)이 있다. 옥외 폭로나 약품, 춤, 곰팡이에 저항성이 있는 등 특성을 가지고 있으나 열에 신축(伸縮), 연화(軟化=부드럽고 연하게 됨) 굳기 쉬운 것 등이 많고 흡수성과 흡습성이 적으며 마찰에 의한 정전기 발생이 쉽고 염색성이 좋지 않다.

 

(a) 나일론(nylon)

마찰 또는 접거나 당기는데 대해서 매우 강하며 열가소성이 좋으므로 이 성질을 이용해서 신축숭고 가공사(伸縮崇高加工絲)가 많이 만들어지고 있으며 자외선에 닿으면 황변하고 고은에는 연화(軟化)되며 용융(溶融=녹아서 섞임)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다.

 

(b) 아크릴(acryl)

합성섬유 중에 가장 모에 가까운 성질을 가지며 함기성(含氣性=공기를품는 성질)이 큰 제품이며 열에는 약 60"c에서 섬유가 연화되므로 텀블러로 변형되기 쉽고 끝 마무리에서 늘어나거나 다리미 자국이 남기 쉽다.

 

(c) 아크릴계

아크릴에 염화비닐을 화학적으로 결합시킨 것으로 방염성(防塩性)이 크며 내열성은 아크릴보다 낮고 아세톤에는 녹는 성질을 가지고 있다.

 

(d) 폴리에스테르

합성섬유 중에 비교적 내열성, 내약품성이 좋으며 특히, 강도가 크고 또 힘을 처음 받는 쪽의 늘어남이 적어 허리가 좋은 제품이다. 열세트성이 좋고 형태의 안정성이 크므로 플리츠성, 와시, 앤드웨어(Wash and Wear=빨아도 모양이 흐트러지지 않는 성질)성이 좋다. 염색은 다소 어려우나 보푸라기(필링=pilling)가 일어나기 쉽고 대전(帶電)에 의하여 더러움을 흡착(吸着)하는 결점이 있다.

 

(e) 비닐론(Vinylon)

면과 닮았고 합성섬유 중에 가장 흡습성이 크며 마찰에 강하나 습열에 대해서 저항력이 없고 실투현상(失透現像=기름오점 모양의 반점이 됨)이나 수축이 일어나기 쉽다.

 

(f) 폴리염화비닐

난연성(爛然性=빛이 나는 성질)이나 내열성은 낮고 약 60℃에서 수축되기 시작하는 것이 많으며 탄력성은 좋고 흡수성은 전혀 없는 것이 특징이다.

 

(g) 폴리프로필렌

비중(比重)이 0.91로 물보다 가볍고 내열성이 낮으며 일광에 바래면 취화(臭化t=Brom=사라짐)되기 쉽고 염색되기 어려우며 솜으로 쓰여 지는 일이 많다.

 

(h) 폴리우레탄

이 섬유는 스판텍스라고도 불려지며 일반섬유와는 달리 고무실처럼 자유로이 신축하는 성질을 가진 합성섬유이다. 열, 약품, 자외선에 약하나 고무보다는 저항성이 강하고 드라이클리닝용제에도 녹지 않는다.

 

(i) 폴리크랄

이 섬유는 두 개의 합성섬유(비닐론과 폴리염화비닐)의 원료를 50%씩 혼합하여 만든 것으로 성능적으로 두 섬유의 거의 중간이며 내약품성이 강하고 난연성이다.

 

④ 유리섬유

 

이 섬유는 내약품성, 내열성이 뛰어나 불연성이라 무거우며 흡수성이 전혀 없고 또 마찰이나 꺽어 접는데 약하므로 기계 세탁이 안되며 주로 커튼 등에 많이 쓰인다.

 

List of Articles